▲미국증시 반등에도 통신장비 관련주가 약세를 보였고, 외국인은 국내 테마주 머큐리, 라이콤, 에이스테크 종목에 각각 다르게 거래했다.
▲미국증시 반등에도 통신장비 관련주가 약세를 보였고, 외국인은 국내 테마주 머큐리, 라이콤, 에이스테크 종목에 각각 다르게 거래했다.

[포인트데일리 윤남웅 기자] 미국뉴욕증시가 반등한 가운데 통신장비 관련주는 반등하지 못하고 약세를 보였다. 국내 통신장비 테마주로 알려진 머큐리 종목에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했고, 라이콤 종목에 외국인은 연일 매수, 에이스테크 종목에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오전 9시 15분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머큐리는 전장 대비 0.84% 하락한 7100원, 라이콤은 전 거래일 대비 10.87% 오른 3520원, 에이스테크는 전일 대비 0.42% 상승한 3545원에 거래중이다.


4일(현지시간) 미국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127.17p(0.39%)오른 33,129.55, 스탠더드앤푸어스 S&P500 지수는 전일 34.3p(0.81%)상승한 4,263.75,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76.54p(1.35%)오른 13,236.01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미국뉴욕증시가 반등한 가운데, 통신장비 관련주 11개 종목은 업종 평균 1.61% 하락하며 약세를 보였다.

▲모토로라 솔루션스 +1.01%▲휴렛 패커드 엔터프라이즈 +0.47% 2개 종목이 업종 약세에도 상승 마감했고▲시스코 시스템스 -0.37%▲비아샛 -1.17%▲노키아 -1.36%▲주니퍼 네트웍스 -1.71%▲유비퀴티 -1.93%▲시에나 -2.11%▲에릭슨 B -2.27%▲루멘텀 홀딩스 -3.75%▲비아비 솔루션스 -4.55% 9개 종목이 하락해 거래를 마쳤다.

사진=머큐리
사진=머큐리

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를 개발, 생산, 판매하여 국내 3대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가정 내 단말장비의 제조,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통신용 광케이블을 유럽, 아프리카 등 해외시장에도 지속 판매 중이며, 기존 유선전화 교환기를 IP화한 TDXAGW 및 군위성통신장비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될 핵심인프라인 무선 5G와 10기가급 인터넷의 구축 확대에 따라 통신장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 거래일 기준 머큐리 종목에 개인이 65만 7697주, 기타외국인이 804주를 사들였지만 주가 방어에 실패했다.

외국인이 8만 8824주, 기타법인에서 3217주, 기관에 해당하는 금투가 1067주, 투신에서 794주, 사모펀드가 21만 3279주를 팔아 주가가 하락했다.

머큐리 종목에 3거래일 매도하던 개인이 매수 전환, 3거래일 매수하던 외국인이 매도 전환, 기관은 2거래일 매도가 우세했고, 금투는 2거래일 연속 매도, 연일 매수한 투자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라이콤
사진=라이콤

라이콤은 2023년 스팩 합병된 기업으로 1999년 설립된 이후 광증폭기, 광송수신기, 광중계기 등의 광네트워크 모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비통신용 광증폭기(센싱)의 개발 및 납풉, 통신용 광증폭기를 개발하여 네트워크 장비 슬롯에 바로 체결, 제한없이 적용 가능한 P&P 광증폭기(SFP+타입)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거래일 기준 라이콤 종목에 외국인이 3만 9950주, 기타법인에서 6875주를 사들였지만 주가 하락을 막지 못했다.

개인이 4만 4864주, 기타외국인이 1961주를 매도해 주가가 하락했고, 라이콤 종목에 외국인은 2거래일 연속 매수, 개인은 2거래일, 기타외국인도 2거래일 연속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관련주 상승세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관련주 상승세

라이콤 종목이 속한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관련주는 총 176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51% 상승 거래중이다.

솔트웨어, 라이콤, 하이딥, 다보링크, TS트릴리온, IBKS제20호스팩, 와이즈버즈, 코닉오토메이션, 에스에이티이엔지, 디와이씨, 비올, 밸로프, 휴럼, 국전약품, 웨이버스, 비투엔, 대신밸런스제14호스팩, 원텍, 메쎄이상, 이랜시스, 지오릿에너지, 아이비김영, 레이크머티리얼즈, 태성, 오하임앤컴퍼니, 윈텍, 제이시스메디칼, 엔피, 블리츠웨이, 엠에프엠코리아, 하인크코리아, 코스텍시스, 나인테크, 포커스에이치엔에스, 프로이천, 아이엘사이언스, 원바이오젠, 세림B&G, 모비데이즈, 엔에이치스팩28호, 엔에이치스팩24호, 덴티스, 코퍼스코리아, 교보13호스팩, 씨엔알리서치, 모코엠시스 주가가 상승 거래되고 있다.

반면, 카이노스메드, 현대무벡스, 파이버프로, 삼성머스트스팩5호, 하이제7호스팩, 하나금융21호스팩, 유진스팩8호, 상상인제3호스팩, 엔에이치스팩23호, 케이비제21호스팩, 하나금융24호스팩, 한국제11호스팩, 대신밸런스제13호스팩, 엔에이치스팩26호, 엔에이치스팩27호, 유진스팩9호, IBKS제21호스팩, 비엔케이제1호스팩, 신영스팩9호, 유안타제12호스팩, 미래에셋비전스팩2호, 하나금융26호스팩, 키움제8호스팩, IBKS제22호스팩, 미래에셋비전스팩3호, 유안타제13호스팩, 엔에이치스팩29호, 상상인제4호스팩, 하나29호스팩, KB제25호스팩, 대신밸런스제15호스팩 주가가 보합 거래중이다.

한편, 하나머스트7호스팩, 유진스팩6호, 하이제6호스팩, 유진스팩7호, 엔에이치스팩20호, 신한제8호스팩, 교보11호스팩, 신영스팩7호, IBKS제19호스팩, 하나금융23호스팩, 하나금융25호스팩, 에스케이증권제8호스팩, 케이비제22호스팩, 엔에이치스팩25호, 하나제27호스팩 종목은 거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 상승에도 KB제26호스팩, 삼성스팩7호, 삼성스팩8호, 하나28호스팩, 애니플러스, 유안타제11호스팩, 신한제11호스팩, 하나금융22호스팩, 한화플러스제3호스팩, DB금융스팩11호, 교보14호스팩, 한국제12호스팩, 유안타제14호스팩, 에스케이증권제9호스팩, 더블유에스아이, 신한제9호스팩, 벨로크, DB금융스팩10호, 유안타제10호스팩, 대신밸런스제16호스팩, 에스케이증권제10호스팩, 엔에이치스팩19호, 미래에셋드림스팩1호, 유안타제9호스팩, 미래에셋비전스팩1호, 소프트캠프, 한화플러스제4호스팩, 삼성스팩6호, 키움제6호스팩, 교보12호스팩, 한화플러스제2호스팩, 일승, 누보, 네온테크, DB금융스팩9호, 신영스팩8호, 윙스풋, 삼성스팩4호, 키움제7호스팩, IBKS제17호스팩, 케이비제23호스팩 주가는 하락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에이스테크
사진=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2006년 에이스테크놀로지에서 인적분할해 에이스안테나로 설립 후, 2010년 에이스테크놀로지와 분할합병을 통해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다.

사업분야는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으로,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RF 커넥터 등이 있다.

신규사업으로 레이더, 유도무기체계, 지휘통신체계, 위성통신, 데이터링크 등의 방산용안테나 부문에 2008년부터 개발업체로 참여해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 거래일 기준 에이스테크 종목에 외국인이 25만 3417주, 기타외국인이 2821주, 기관에 해당하는 금투가 25주를 사들여 외국인과 기관 동반 매수가 이뤄졌다.

반면, 주가 상승에 개인이 25만 4534주, 기타법인에서 1729주를 팔았고, 에이스테크 종목에 금투가 2거래일 연속 매수, 기타법인은 2거래일, 개인이 2거래일 연속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위산업 관련주 상승세
△방위산업 관련주 상승세

에이스테크가  속한 방위산업·전쟁·테러 관련주는 총 55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52% 상승 거래중이다.

삼영이엔씨, 아이쓰리시스템, 기산텔레콤, YTN, SNT모티브, 대한항공, HJ중공업, 이지트로닉스, STX엔진, 평화산업, 에이트원, DMS, 풍산, 휴니드, 루멘스, 웨이브일렉트로, 코콤, 덕산하이메탈, 한화오션, 퍼스텍, 에스코넥, 풍산홀딩스, 이엠코리아, 코츠테크놀로지, 우리기술, HD한국조선해양, 혜인, 빅텍, 쌍용정보통신, 기아, 스페코, 미래아이앤지, 한국항공우주, 에이스테크, 현대로템, 현대위아, 한컴라이프케어, 한일단조, 웰크론, 비츠로테크, SNT다이내믹스, 한화시스템 주가가 상승, 파이버프로 주가가 보합, 휴센텍, 광림 종목은 거래가 없다.

업종 상승에도 쎄트렉아이, 대양전기공업, 한화, 제노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국영지앤엠, 포메탈, STX 주가가 하락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스테크가 속한 RFID(NFC 등)관련주는 총 19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50% 상승중이다.

에이루트, 에이텍모빌리티, 소니드, 에스넷, 엑스큐어, SK스퀘어, 유비벨록스, 파트론, 빅텍, 에이스테크, 위즈코프, 아모텍 주가가 상승 거래중이며, 누리플렉스, 코나아이 주가는 보합, SK, 이루온, KT, 삼성전자, SK텔레콤 주가는 하락 거래중이다.

△스마트폰 관련주 상승세
△스마트폰 관련주 상승세

에이스테크가  속한 스마트폰 관련주는 총 80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62% 상승 거래중이다.

디스플레이텍, 텔레칩스, 아비코전자, 이수페타시스, 에코볼트, 노바텍, 이미지스, 레몬, 기가레인, 위니아에이드, 엔터파트너즈, 파워로직스, 엔피디, 시노펙스, 이엠텍, LG전자, 동운아나텍, 켐트로닉스, 자화전자, LG디스플레이, 와이팜, 유아이엘, 모베이스, 유티아이, 다산솔루에타, 씨유테크, 하인크코리아, 서진시스템, 덕산네오룩스, 삼성SDI, 피델릭스, 캠시스, 대덕, 엘엠에스, 파트론, LG이노텍, 인터플렉스, 대덕전자, 아모그린텍, 이엠앤아이, 성우전자, 에이스테크, 한국컴퓨터, 케스피온, 하이비젼시스템, 웰킵스하이텍, 액트로, 해성옵틱스, 드림텍, 슈피겐코리아, KH바텍, 아모텍 주가가 상승 거래중이다.

반면, 토비스, 나무가, 모다이노칩, 알에프세미 주가가 보합, 장원테크, 노블엠앤비, 크루셜텍 종목은 거래가 없다.

한편, 업종 상승에도 알에프텍, 제이앤티씨, 세경하이테크, 와이제이엠게임즈, 디케이티, 테이팩스, 엘디티, 아이앤씨, 삼성전자, 테크엘, 아진엑스텍, 하이소닉, 유아이디, 한일진공, 에이치앤비디자인, 인탑스, 육일씨엔에쓰, 블루콤 주가가 하락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스테크가  속한 4차산업 수혜주는 총 48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15% 하락중이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드림어스컴퍼니, 오픈베이스, 큐렉소, 에이디칩스, 롯데정보통신, 에스넷, LG전자, 대성창투, DH오토웨어, TS인베스트먼트, SBI인베스트먼트, 어보브반도체, 비트컴퓨터, MDS테크, 우리기술투자, 지엔씨에너지, 커머스마이너, NAVER, 에이스테크, 셀바스AI, 인피니트헬스케어, 이스트소프트, 알서포트 주가가 상승, 아이엠 주가가 보합, 노블엠앤비, 엔지스테크널러지, 유니퀘스트 종목은 거래가 없다.

업종 하락에 포스코DX, 휴림로봇, SK, KT, 삼성전자, 드림시큐리티, DSC인베스트먼트, 푸른기술, 아진엑스텍, TPC, 삼익THK, LG유플러스, 삼성에스디에스, 휴림네트웍스 SGA솔루션즈, SK텔레콤, 알에스오토메이션, 로보로보, 로보스타, 모비스 주가가 하락중이다.

△자율주행 관련주 상승세
△자율주행 관련주 상승세

라이콤, 에이스테크 종목이 속한 자율주행 관련주는 총 57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1.08% 상승 거래중이다.

라이콤, 칩스앤미디어, 텔레칩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SK하이닉스, 퓨런티어, 아이쓰리시스템, 트루윈, KG모빌리티, 세코닉스, 모트렉스, 디와이, 파인디지털, 삼보모터스, 에이테크솔루션, LG전자, 한국단자, 켐트로닉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아이에이, 현대오토에버, DH오토웨어, 디에이테크놀로지, 유니트론텍, 인포뱅크, 현대모비스, 넥스트칩, MDS테크, THE MIDONG, 오비고, 캠시스, 라닉스, 팅크웨어, 커머스마이너, 엠씨넥스, 기아, 에이스테크, LG이노텍, 하이비젼시스템, NAVER, 코리아에프티, 드림텍, 앤씨엔 주가가 상승 거래중이며, HL만도, 삼성전기 주가가 보합, 엔지스테크널러지, 한국테크놀로지, 유니퀘스트 종목은 거래가 없다.

업종 상승에도 현대차, HL홀딩스, KT, 삼성전자, SK텔레콤, 옵트론텍, 유진로봇 주가가 하락 거래되고 있다.


에이스테크, 라이콤, 머큐리 종목이 속한 통신장비 관련주는 총 43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1.10% 상승중이다.

라이콤, 쏠리드, 자람테크놀로지, 인텔리안테크, 다보링크, 파이오링크, 케이엠더블유, 에프알텍, 기산텔레콤, 기가레인, RFHIC, 우리넷, 이노와이어리스, 센서뷰, 루멘스, 웨이브일렉트로, 코위버, AP위성, 우리로, 서진시스템, 유비쿼스, 텔레필드, 오이솔루션, 에이스테크, 이노인스트루먼트, 옵티코어, 와이어블, RF머트리얼즈, 텔콘RF제약 주가가 상승, 다산네트웍스, 에스에이티, 빛샘전자, 에치에프알, 피피아이 주가가 보합 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종 상승에도 핸디소프트, 라이트론, 삼지전자, 알엔투테크놀로지, CS, 머큐리, 인포마크,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휴림네트웍스 주가는 하락 거래되고 있다.

△통신장비, 5G 관련주 상승세
△통신장비, 5G 관련주 상승세

에이스테크, 라이콤, 머큐리 종목이 속한 5G(5세대 이동통신) 관련주는 총 53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1.05% 상승중이다.

라이콤, 쏠리드, 자람테크놀로지, 다보링크, 이수페타시스, 케이엠더블유, 트루윈, 에프알텍, 기산텔레콤, 기가레인, 아이크래프트, 엔텔스, 이지트로닉스, RFHIC, LG전자, 우리넷, 이노와이어리스, 센서뷰, 웨이브일렉트로, 와이팜, 오파스넷, 코위버, 우리로, 서진시스템, 코스텍시스, 유비쿼스, 대덕, 대덕전자, LS전선아시아, 와이솔, 나무기술, 오이솔루션, 텔레필드, 에이스테크, 이노인스트루먼트, 옵티코어, 와이어블, 텔코웨어 주가가 상승, 에치에프알, PI첨단소재, 피피아이 주가가 보합 거래되고 있다.

반면, 업종 상승에도 이루온, 알에프텍, 라이트론, 대한광통신, KT, 삼지전자, 삼성전자, 인포마크, LG유플러스, 휴림네트웍스 SK텔레콤 주가는 하락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