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의료AI 관련주로 알려진 루닛, 뷰노 종목에 기관이 한 종목에 4거래일 매수, 한 종목에 5거래일 연속 매도했다.
의료기기, 의료AI 관련주로 알려진 루닛, 뷰노 종목에 기관이 한 종목에 4거래일 매수, 한 종목에 5거래일 연속 매도했다.

[포인트데일리 윤남웅 기자] 의료AI 관련주로 알려진 루닛, 뷰노 종목에 기관은 각각 다르게 거래했다.

27일 오전 10시 45분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루닛 주가는 전장 대비 3.27% 오른 8만2200원, 뷰노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38% 상승한 4만3050원에 거래중이다. 

사진=루닛
사진=루닛

루닛의 AI 영상분석 제품이 일본에서 보험급여 적용을 받으면서 투자자들 관심은 뜨겁다. 의료AI 기업 루닛은 '루닛 인사이트 CXR'을 기반으로 후지필름이 판매하는 'CXR AID'가 일본 건강보험 급여 가산 대상으로 공식 인증 받았다고 알려졌다.

루닛은 이번 일본 급여 적용이 일본 시장의 수익성을 크게 증가시키고, AI 영상진단 사업분야의 저변을 확대하는 새로운 글로벌 성장 모멘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 거래일 기준 루닛 종목에 개인이 3만4460주, 외국인이 277주, 기타외국인이 551주, 기관에 해당하는 연기금이 7124주를 사들였지만 주가 방어에 실패했다.

기타법인에서 6168주, 기관에 해당하는 금투가 4530주, 투신에서 1만9041주, 보험이 1417주, 은행에서 48주, 사모펀드가 1만1208주를 팔아 주가가 하락했다.

루닛 종목에 기관은 5거래일 매도 우세, 개인이 5거래일, 외국인이 2거래일, 연기금이 10거래일, 기타외국인이 5거래일 연속 매수했고, 금투가 3거래일, 보험에서 3거래일, 사모펀드가 5거래일 연속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루닛 종목이 속한 2022년 하반기 신규상장주는 총 73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1.08% 상승중이다.

디티앤씨알오 주가가 25.57%, 에이프릴바이오 주가가 11.09% 각각 급증중이며, 티에프이, 인벤티지랩, 에이치와이티씨, 샤페론, 펨트론, 오에스피, 케이비제22호스팩, 루닛, 제이아이테크, 와이씨켐, 비스토스, 에스비비테크, 뉴로메카, 더블유씨피, 대성하이텍, 넥스트칩, 유비온, 옵티코어, 큐알티, 탑머티리얼, SAMG엔터, 저스템, 플라즈맵, 벨로크, 윤성에프앤씨, 핀텔, 핑거스토리, 선바이오, 쏘카, 성일하이텍, 새빗켐, 신영스팩9호, 키움제7호스팩, 하나금융24호스팩,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코난테크놀로지 주가가 상승중이다.

반면, 업종 상승에도 비엔케이제1호스팩, IBKS제21호스팩, 교보13호스팩, 유안타제9호스팩 주가가 보합, 엔에이치스팩25호, 대신밸런스제13호스팩, 에스케이증권제8호스팩 종목은 거래가 없고, 이노룰스, 삼성스팩7호, 유안타제10호스팩, 한화플러스제3로스팩, 알피바이오, 엔에이치스팩24호, 신스틸, KB스타리츠, 모델솔루션, 하나금융25호스팩, 엔에이치스팩26호, 신영스팩8호, 한국제11호스팩, 산돌, 엔에이치스팩27호, 티쓰리, HPSP, 아이씨에이치, IBKS제20호스팩, 유진스팩9호, 대신밸런스제14호스팩, 수산인더스트리, 하나금융23호스팩, IBKS제19호스팩, 엔젯, 바이오노트 주가가 하락중이다.


2022년 상반기 신규상장주는 총 48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24% 하락중이다.

스톤브릿지벤처스, 스코넥, 퓨런티어, 보로노이, 레이저쎌, 오토앤, 범한퓨얼셀, 메쎄이상, 비씨엔씨, LG에너지솔루션, 세아메카닉스, 나래나노텍, 포바이포, 상상인제3호스팩, 바이오에프디엔씨 주가가 상승중이다.

반면, 업종 상승에도 코람코더원리츠, 아셈스, 유일로보틱스 주가가 보합, 신한제9호스팩, 신영스팩7호, 유진스팩8호, 위니아에이드, DB금융스팩10호 종목은 거래가 없고, 케이비제21호스팩, 지투파워, 모아데이타, 청담글로벌, 브이씨, 풍원정밀, 공구우먼, 삼성스팩6호, 엔에이치스팩23호, 하나금융21호스팩, 하나금융22호스팩, 비플라이소프트, 대명에너지, 교보12호스팩, 이지트로닉스, 마스턴프리미어리츠, 미래에셋비전스팩1호, 키움제6호스팩, 가온칩스, 케이옥션, 인카금융서비스, 애드바이오텍, 노을 주가가 하락 거래되고 있다.

사진=뷰노
사진=뷰노

뷰노는 2014년 설립되었으며 의료용 인공지능 진단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의료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력을 토대로 생체신호, 의료영상(엑스레이, CT, MRI, 안저영상 등)등 광범위한 의료 데이터를 학습 및 분석, 진단하여 예후/예측 등의 서비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제품은 진단솔루션, 예후·예측 솔루션, 서버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의료 부문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상용화 했다.

전 거래일 기준 뷰노 종목에 개인이 3만5840주, 기타외국인이 955주, 기관에 해당하는 사모펀드가 1659주, 연기금이 500주, 투신이 9332주, 금투가 2299주를 매수했지만 주가 방어에 실패했다.

외국인이 4만5128주, 기타법인에서 5344주, 기관에 해당하는 은행이 113주를 팔았다.

뷰노 종목에 기관은 4거래일 매수 우세, 투신이 3거래일, 사모펀드가 3거래일, 기타외국인이 3거래일 연속 매수했고, 기타법인에서 3거래일 연속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뷰노 종목이 속한 2021년 상반기 신규상장주는 총 51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66% 하락중이다.

하인크코리아, 진시스템, 바이오다인, 하나머스트7호스팩, 뷰노, 해성티피씨, 아모센스, 유일에너테크, 샘씨엔에스, 엔비티, 선진뷰티사이언스, 피엔에이치테크, 싸이버원, 제노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SK바이오사이언스, 에이디엠코리아, 이삭엔지니어링, 쿠콘, 씨앤씨인터내셔널, 나노씨엠에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제주맥주, 핑거, 네오이뮨텍 주가가 상승중이다.

한편, 업종 상승에도 엔에이치스팩19호, 삼성머스트스팩5호 주가가 보합, 레인보우로보틱스, 엔시스, 아이퀘스트, 이노뎁, 씨이랩, 모비릭스, 자이언트스텝, 솔루엠, 파이버프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하이제6호스팩, 삼영에스앤씨, LB루셈, 에이치피오, 씨앤투스, 오로스테크놀로지, 와이더플래닛, 모비데이즈 주가가 하락, 라이프시맨틱스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했다.


2021년 하반기 신규상장주는 총 67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90% 상승중이다.

지니너스 주가가 12.44% 급등중이며, HK이노엔, 일진하이솔루스, 에이비온, 차백신연구소, 툴젠, 딥노이드, 큐라클, 지아이텍, 바이오플러스, 크래프톤, 아이티아이즈, 맥스트, 알비더블유, 브레인즈컴퍼니, 아이패밀리에스씨, 지앤비에스 에코, 엔켐, 원준, 바이젠셀, 엠로, 마음AI, 아스플로, HD현대중공업, 지오엘리먼트, 비트나인, 래몽래인, 에브리봇, 한컴라이프케어, 와이엠텍, 에스앤디, 오비코, 코닉오토메이션, 라이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주가가 상승중이다.

반면, 업종 상승에도 디어유, 하이제7호스팩 주가가 보합, 한화플러스제2호스팩, 유진스팩7호 종목은 거래가 없고, 아주스틸, 신한제8호스팩, SK리츠, 플래티어, 디앤디플랫폼리츠, 프롬바이오, 엔에이치스팩20호, 교보11호스팩, 리파인, 에스디바이오센서, 롯데렌탈, 미래에셋글로벌리츠, 트윔, 바이옵트로, 실리콘투, 씨유테크, NH올원리츠, 케이카, 원티드랩, 신한서부티엔디리츠, 피코그램 주가가 하락 거래되고 있다.

 제약업체 관련주 상승세
제약업체 관련주 상승세

제약업체 관련주는 총 85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89% 상승중이다.

한올바이오파마 주가가 17.48% 급등, HK이노엔, 종근당, 삼천당제약, 한국파마, CMG제약, JW중외제약, 테라젠이텍스, 위더스제약, 동아에스티, 안국약품, 화일약품, 텔콘RF제약, 에스티팜, 지엘팜텍, 대화제약,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삼일제약, 일동제약, 아이큐어, 신풍제약, 국전약품, 한미약품, 유한양행, 엔지켐생명과학, 녹십자웰빙, 신신제약, HLB제약, JW신약, 명문제약, SK바이오팜, 국제약품, 에스텍파마, 유나이티드제약, 동국제약, 동아쏘시오홀딩스, 경남제약, 보령, 경보제약, 서울제약, 이연제약, 영진약품, 압타머사이언스, 부광약품, 삼성제약, 현대약품, 조아제약, 광동제약, 대웅제약, 비보존 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삼성바이오로직스, 일양약품 주가가 상승중이다.

한편, 업종 상승에도 동화약품, 셀트리온제약, 휴온스, 녹십자 주가가 보합, 대한뉴팜 ,환인제약, 비씨월드제약, 대한약품, 동성제약, 유유제약, 알피바이오, 고려제약, 팜젠사이언스, 제일약품, 한독,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코오롱생명과학, 삼아제약, 한국유니온제약, 경동제약, JW생명과학, 하나제약, 삼진제약, 하이텍팜, 일성신약 주가가 하락 거래되고 있다.

의료기기 관련주 상승세
의료기기 관련주 상승세

루닛, 뷰노 종목이  속한 의료기기 관련주는 총 85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1.32% 상승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하이로닉, 레고켐바이오, 아이센스, 피씨엘, 큐렉소, 딥노이드, 메타바이오메드, 휴비츠, 한스바이오메드, 루닛, 바이오플러스, 이루다, 바이오다인, 제이시스메디칼, 미래컴퍼니, 코어라인소프트, 뷰노, 랩지노믹스, 비스토스, 자이글, 바디텍메드, 나노엔텍, 제테마, 파마리서치, 에스메디, 원텍, 제이엘케이, 셀바스헬스케어, 원익, 동운아나텍, 한국비엔씨, 디알텍, 엘앤씨바이오, 엘앤케이바이오, 제놀루션, 오스테오닉, 메디아나, 이오플로우, 티로보틱스, 미코바이오메드, 퀀타매트릭스, 클래시스, 멕아이씨에스, 더블유에스아이, 아이쓰리시스템, 비올, 삼성전자, 플라즈맵, 솔고바이오, 덴티움, 씨유메디칼, 디알젬, 프로티아, 세종메디칼, 인터로조, 엠아이텍, 피제이전자, 디오 주가가 상승중이다.

반면, 업종 상승에도 세운메디칼, 신흥 주가가 보합 ,아스타, 프리시젼바이오, 유비케어, 바텍, 뷰웍스, 한독, 레이언스, 코렌텍, 티랜알바이오팹, 인바디, 티앤엘, 제노레이, 대원제약, 네오펙트, 휴마시스, 수젠텍, 리메드 주가가 하락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루닛, 뷰노, 셀바스AI, 랩지노믹스 종목이 속한 의료AI 관련주는 총 24개 종목으로 업종 평균 0.55% 하락해 약세를 보이고 있다.

딥노이드, 루닛, 셀루메드, 소니드, 코어라인소프트, 뷰노, 랩지노믹스, 비스토스, 파로스아이바이오, 신테카바이오, 인성정보, 셀바스헬스케어, 제이엘케이, 이지케어텍, 젠큐릭스, 엔젠바이오, 디엔에이링크, 셀바스AI 주가가 상승중이다.

한편, 업종 약세에 모아데이타, 토마토시스템, 드림씨아이에스, 씨유박스, 노을, 라이프시맨틱스 주가가 하락 거래되고 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